<김종서 장군>
문과 무 모두를 한 몸에 갖춘 김종서(金宗瑞)님이 살았던 15세기 조선은,
세계 제국이었던 몽고족 원 나라의 세계 수준 문화의 강한 영향과
농민출신 황제에 의해 중국인 자존심을 회복한 명나라 문화 영향을 동시에 받았던 드문 역사 전환기...
의식주에선, 무명 옷(돛), 소주, 두루마기, 큰 만두, (그리고 화약-화포 사용) 등이 생활화해 가고
-서양 사라센 과학문화는 이른바 '연금술적 코드'가 민간신앙-도교적 삶의 모습과 융합하죠.
정치사회적으론, 원과 명에서 전래된 주자성리학이라는 천하국가 운영 방식이 정착해 가던 시기
-문-무-실무 능력이 통합된 '실사구시'를 통한 대장부 문화 코드가 전통 가족 문화 코드와 융합하죠.
-중국 성리학 생활문화는 이른바 우주(시간-공간)와 인간에 대한 '이기(理氣) 코드'가 삶의 모습이죠.
이런 시대정신을 건설한 당 시대인을 대표하는 김종서의 한글 시조문학 작품이 바로 다음 두 편.
삭풍(朔風)은 나무 끝에 불고 명월(明月)은 눈 속에 찬데
만리변성(萬里邊城)에 일장검 집고 서서
긴 파람 큰 한
소리에 거칠 것이 없어라
장백산(長白山)에 기를 꽂고 두만강에 말을 씻겨
썩은 저 선비야, 우리 아니 사나이냐.
어찌하리, 능연각(凌練閣-당태종 24명의 공신각) 상 뉘 얼굴을 그릴까
두번째 시조가 역사 전환기에 통일된 천하세계를 만들어가는 대장부 모습을 직설적으로 표현했다면,
첫번째 시조야말로 우리나라 한글 문학 작품의 정수 중의 정수에 해당됩니다.
표현은, 시청각적 이미지와 촉감적 이미지의(작고 가느다란 감각적 이미지들의) 절묘한 조합이고
-나무 끝에서 바람소리를 보며 걷고, 눈에 반사되는 달빛으로 차가움을 느끼며 달리는 수준의 삶...
내용은, 본질적인 인간 생명을 강렬한 우주적 에너지와 섬세한 표현으로 결합시킨게 특징이죠.
-강한 바람도 시간 흐름 넘는데 지장없고, 차가운 기운도 공간 거리 넘는데 지장없는 수준의 삶...
<동양적 사고인 하늘(◦=공간적)-땅(ㅡ=시간적)-인간(ㅣ=미세 존재지만, 감각적 통합의 주체)의 결합>
***최근 유명한 영국 천재시인 Ted Hughes의 시간-공간-에너지를 통합하는 삶과도 같은 시 세계죠.
-마침내 여우가 날카롭고 갑작스런 진한 악취를 풍기며 / 머리의 어두운 구멍으로 들어온다
창문에는 여전히 별이 없고, 시계는 똑딱거리며, / 백지에는 글자가 박힌다. <'詩想-여우'>
-시계의 고독과 별의 부재(고독)가 코를 강하게 자극하는 여우의 생활 감각을 통하여 시가 된다는...
-시대 상황에 따라선, 그 에너지와 감각을 우리 속에 가두고서 보여줘야만 하는 그런 삶의 모습들...
-인디언은 이슬 한 방울의 존재로 시간과 공간과 감각 체험을 통합하는 우주적 삶의 모습을 본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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